본문 바로가기
일상

스테그플레이션 뜻 및 부동산

by BlueOcean&Shark 2021. 8. 23.

스테그플레이션 뜻과 스테그플레이션 발생 시 부동산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스테그플레이션 뜻

스테그플레이션이란 경기침체를 뜻하는 스테그네이션과 물가 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을 합쳐 만든 용어로, 경기침체기를 겪고 있는데 물가는 상승하는 것을 스테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스테그플레이션 원인

스테그플레이션의 원인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으나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재화나 용역의 원가가 상승입니다. 석유나, 철강 등의 가격이 급등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스테그플레이션의 예

스테그플레이션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경기가 침체기일 때 석유 가격이 상승하는 것입니다. 경기는 침체기인데 석유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석유와 관련된 모든 제품의 가격이 올라가게 되고 결국 물가는 상승합니다. 하지만 경기침체기이기 때문에 물건을 구매할 여력이 없어 기업의 재고가 늘어나게 되고 기업은 어려워지게 되어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업들이 부족해져 제품 가격은 다시 상승하는 악순환을 말합니다.

 

 

 스테그플레이션이 문제인 이유

스테그플레이션의 가장 큰 문제는 해결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경기침체기에는 금리를 낮춰 돈을 풀어야 하는데 금리를 낮추게 되면 물가는 더 상승하게 됩니다. 반대로 물가를 낮추기 위해 금리를 올리면 경기는 더욱더 침체가 됩니다.

 

 

 스테그플레이션의 해결방법

현재까지 스테그플레이션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술 혁신입니다.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 가격을 낮추고 소비자들이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면 경기는 살아날 것이고 물가도 함께 오르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스테그플레이션 시 부동산은 어떻게 될까요?

 

 

 스테그플레이션 발생 시 부동산은?

스테그플레이션 발생 시 원유, 철강 등 원자재 가격이 오르기 때문에 집을 짓는데 비용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럼 기업들은 집을 짓기 위해 더 많은 돈이 필요하고 결국 새로 지은 집의 가격은 기존 집 가격에 비해 상당히 비싸지게 됩니다. 즉 기존 집들에 비해 경쟁력이 없어지고 기업들은 집을 짓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럼 기업들은 어려워지게 되고 부동산 공급이 줄어들게 되어 부동산 가격은 더 오르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