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프롭테크 뜻 및 관련주(국내,해외)

by BlueOcean&Shark 2021. 9. 8.

 

프롭테크뜻및관련주썸네일

 

최근 프롭 테크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하지만 미국에서는 관련 기업들이 상당한 실적을 내고 있으며 성장성 또한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관련 내용과 기업들을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롭테크 뜻 및 국내 관련 기업과 해외 관련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프롭테크 뜻

프롭테크(proptech)란 부동산의 property와 기술의 technology를 합친 말로 공인중개소를 찾아가지 않고 온라인에서 부동산 매물 조회, 거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 등을 통한 매물 확인, 빅데이터나 인공지능을 이용한 다양한 정보 확인 등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보통 프롭테크 사업영역은 4개 정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중개 및 임대, 부동산 관리, 프로젝트 개발, 투자 및 자금 조달입니다.

 

 

해외 프롭테크 관련 기업 및 관련주

해외 프롭테크 관련주로는 질로우(Zillow), 레드핀(Redfin), 컴퍼스(Compass), 오픈도어 테크놀로지스(Opendoor Technologies) 등이 있습니다.

질로우(Zillow)는 프롭테크 관련주 1위 업체로 거래 관련 서류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적자를 이어오던 기업이었으나 2020년 3분기부터 현재까지 흑자로 전환되었으며 매출액 또한 크게 상승 중입니다.

레드핀(Redfin)도 거래 중개 전문으로 2020년 매매거래수는 31만 채 정도입니다. 서비스를 시작한 2006년부터 2019년까지 적자를 기록하던 기업이었으나 2020년부터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질로우와 레드핀이 프롭테크 관련주 1위, 2위를 기록하고 있다면 컴퍼스와, 오픈도어테크놀로지스는 그 뒤를 따라오고 있습니다.

 

 

국내 프롭테크 관련 기업

국내 프롭테크 관련 기업으로는 직방, 호갱 노노, 다윈 중개 등이 있으며 이러한 기업들은 매물이나 시세정보뿐만 아니라 가상현실을 통해 집 내부를 보여주기도 하며,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을 알려주고, 동네 범죄율이나 노후 화등도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대표적인 기업들은 아직 상장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미래는 알 수 없지만 현재까지 많은 것들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은 틀림없습니다. 어려운 점이 많겠지만 부동산 또한 비슷한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이상 프롭테크 뜻 및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