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골전도 이어폰 부작용(원리,장단점, 주의사항 등)

by BlueOcean&Shark 2021. 8. 26.

골전도이어폰부작용

최근 많이 사용하는 블루투스 이어폰은 외부 소음이 잘 들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어폰을 꽂고 외부 소음을 들어야 하는 경우 골전도 이어폰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골전도 이어폰의 원리와 장단점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골전도 이어폰 원리

우리의 귀 내부는 귀 -> 고막 -> 달팽이관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귀를 통해 소리를 듣는 원리는 귀에 소리가 모아지고 고막이 떨려 이를 달팽이관으로 보내면 달팽이관이 청각 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이것은 일반 이어폰의 소리를 뇌에 전달하는 과정과 같습니다. 하지만 골전도 이어폰은 뼈를 통한 진동으로 고막을 통하지 않고 바로 달팽이관으로 떨림을 전달하여 청각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하게 됩니다.

 

 

골전도 이어폰 장점

골전도 이어폰의 장점은 총 4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골전도 이어폰 원리에서 봤듯이 고막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고막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2. 외부 소리를 들을 수 있어 사고에 대한 위험을 감지하기 쉽습니다.
  3. 귓구멍의 크기와 상관없이 착용 가능합니다.
  4. 무리한 활동을 하더라도 잘빠지지 않습니다.

 

 

골전도 이어폰 단점 및 부작용

골전도 이어폰의 장점도 있는 반면 단점과 부작용도 있습니다.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1. 골전도 이어폰도 결과적으로는 달팽이관을 거저 소리를 인식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 시 일반 이어폰과 마찬가지로 달팽이관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2. 관자놀이를 압박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마다 다르며 제품마다 다를 수 있지만 관자놀이에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골전도 이어폰은 진동을 이용하기 때문에 몇몇 사람들에게는 두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두통 없이 잘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사용해 보지 않으면 알 수 없습니다.
  4. 기존 이어폰에 비해 음질이 좋지 않습니다.
  5. 외부로 소리가 새어 나가기 때문에 공공장소에서 사용이 제한됩니다.

 

 

골전도 이어폰의 장단점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