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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제2경인선 노선도, 구로차량기지 이전 등 현재상황 총정리

by BlueOcean&Shark 2022. 6. 13.

◆ 제2 경인선 노선도

제2 경인선은 청학역, 신연수역, 인천논현역, 서창2지구역, 도림사거리역, 신천역, 정거장 1~정거장 3(미정), 구로역, 신도림역, 신길역, 대방역, 노량진역으로 총 14개 역입니다.

제2경인선노선도
제2경인선노선도

 

 

 제 2경인선과 구로차량기지 문제점

제 2경인선은 총 3가지의 형태로 노선으로 만들 계획이었습니다.

  1. 청학~정거장3까지는 신설 노선
  2. 정거장2 ~ 구로 구로차량기지 이전 후 해당 위치에 신설
  3. 구로~노량진까지 경인선 노선 공용사용

첫 번째 노선인 청학~정거장3까지는 신설 노선이고 세 번째 노선인 구로~노량진은 경인선을 공용으로 사용할 계획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두 번째 노선인 정거장2~구로역까지가 문제입니다. 현재 구로에 위치한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시로 이전하고 해당 위치에 두 번째 노선인 정거장2~구로역까지 노선을 신설할 계획이었으나 여러 이유로 광명시는 반대하고 있으며 구로와 광명의 입장 차이가 커서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제2 경인선이 오랜 기간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관련한 비용이 국토부 기본계획 수립 당시의 예상보다 크게 늘어나 관련법에 따라 타당성 재조 사기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예비타당성 조사가 2022년 1월에 중단된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했던 제2 경인선의 개통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2 경인선 현재 상황 및 바라는점

구로차량기지의 이전 문제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인천시는 노선변경을 검토한다는 최근 뉴스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기존 노선의 지역주민들 반발이 심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광명시로 차량기지를 이전하더라도 차량기지를 지하화 하거나 친환경적으로 차량기지를 이전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찾는 등 의 노력을 통해 하루빨리 문제를 해결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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