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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인천2호선 일산연장 노선도, 착공, 개통시기, 배차시간 총정리

by BlueOcean&Shark 2022. 6. 13.

국토부가 3기 신도시중 하나인 창릉신도시 계획을 발표하였으나 일산 주민들의 교통혼잡 등의 이유로  주민들의 반발이 심해졌고 이로 인해 국토교통부는 인천 2호선 일산 연장 안을 발표하였습니다. 발표된 내용과 여러 기사를 종합하여 인천 2호선 일산 연장 노선도 및 착공 및 개통시기 배차간격을 알아보겠습니다.

 

 

▣ 인천 2호선 일산 연장 추진 배경

인천 2호선은 검단까지 연장하는 1단계 연장, 검단에서 일산까지 연결하는 2단계 연장을 목표로 단계별 연장을 추진해 왔습니다. 하지만 검단까지 연장하는 1단계 연장이 경제성 평가에서 탈락하면서 1단계인 검단 연장과 2단계인 일산 연장을 통합하여 제4차 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시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경기도의 고양시와 김포시 그리고 인천시 3개 지자체는 공동으로 사전 타당성 조사를 통해 2022년 1월 19일 용역 착수보고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인천 2호선 일산 연장 노선도

인천 2호선 일산연장 노선은 11개 정거장과 1개의 차량기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11개 정거장은 미확정이나 현재 대략적으로 예상하는 노선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일산에서는 테크노벨리역과 GTX킨텍스역, 주엽역, 일산역은 거의 확실시되고 있으나 여러 기사를 종합해 봤을 때 일산역과 주엽역 사이의 후곡마을을 추가하여 타당성 검토를 진행하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추후 노선은 변경될 여지가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인천2호선일산연장노선도

 

 

 인천 2호선 일산역 연장 착공 및 개통시기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처 착공 및 개통을 하게 되는데 2022년 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3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에 선정되면 2025년 노선 기본계획 수립, 2027년 보상, 2028년 착공 2035년 개통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예비타당성 조사 - 2022년 말
  2.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 2023년 초 
  3. 예타 승인 - 2024년
  4. 노선 기본계획 수립 - 2025년
  5. 보상 - 2027년
  6. 착공 - 2028년
  7. 개통 - 2035년

 

 

 인천 2호선 일산역 연장 배차시간 및 차량편성

현재는 2량 편성이며 4량까지 추가 편성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출퇴근 시에는 3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평시에는 6~1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6~8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물론 연장 개통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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